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QR코드의 이해와 생성

1. QR 코드의 이해

컴퓨터에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, OCR(Optical Character Recognition)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문자를 인식하여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 효율성을 고려한다면 보다 적은 크기에 적힌 기호를 가지고 보다 많은 정보를 가급적 빠른 시간에 인식하여 전달 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
그런 류의 합당한 방법으로 처음에는 바코드가 있었습니다. 지금도 여러 제품의 포장에 인쇄되어 마트에서 물건을 살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.


바코드는 공간은 적게 차지하지만, 1차원적으로만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서 최대 20여자 정도 밖에 저장할 수 없고, 리더기를 바코드의 선들에 수직으로 놓아야 읽을 수 있습니다.


이 후 좀 더 많은 정보들을 담기 위해 2차원적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여러 곳에서 개발하게 됩니다. 덴소 웨이브도 그 중 하나로 지금은 대세로 자리 잡은 QR코드를 개발한 회사입니다. 


다른 곳에서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을 것인가를 고민했을 때 덴소 웨이브는 가능한 빠르게 정보를 읽기를 원했습니다. 이를 위해 고안한 것이 “위치 찾기 심벌” 입니다. 

이 위치 찾기 심벌을 4개가 아닌 3개를 두어 정보가 포함된 영역과 방향을 표시할 수 있어 리더기를 가지고 어느 방향에서 읽어도 정보를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. 그래서 개발한 코드의 이름도 Quick Response 즉 QR코드라고 이름 짓게 됩니다. 



덴소 웨이브 사는 QR코드의 특허권(특허 제 2938338호)을 가지고 있으나 고맙게도 QR코드에 대한 권리 행사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여 전 세계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줍니다.


QR코드가 가질 수 있는 정보의 크기는 숫자의 경우 최대 7,089자, 문자(ASCII)는 최대 4,296자이며, 한자와 같은 아시아 문자는 최대 1,817자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. 또한 Level에 따라 약 7%에서 30%까지 복원이 가능합니다. 이에 대한 최신 규격은 ISO/IEC 18004:2015 이며 http://www.iso.org/iso/home/store/catalogue_tc/catalogue_detail.htm?csnumber=62021 에서 (유료로) 찾아볼 수 있습니다.


이처럼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게 되자 단순히 상품의 정보뿐만 아니라 제품의 소개나 개인 정보와 같은 좀 더 큰 정보들을 포함해서 여러 용도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. 특히 QR코드 리더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대중화 된 지금의 시점에서는 QR코드에 상품의 상세 정보가 나와 있는 인터넷 사이트의 주소를 넣어 놓고 사용자에게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도 할 수 있습니다. 개인의 입장에서는 명함에 개인 정보가 담긴 QR 코드를 제공하거나 메일을 전송할 때 같이 보냄으로써 상대에게 자신의 정보를 더 많이 알려 줄 수 있습니다.


단점이라면 QR코드 내에 악성코드나 유해 웹사이트 주소 등을 포함시켜 유포해서 일반 사용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. 기준이 모호하긴 하지만 가급적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배포한 QR코드만 읽는 것이 좀 더 안전할 것 같고 QR코드 리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곳에서는 좀 더 사용자들을 위해 안전을 고려해서 제작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.


하지만,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적은 크기에 적당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QR코드는 사용 영역을 점차 넓혀 갈 것으로 생각됩니다.


2. QR 코드의 생성

QR코드 생성을 위한 대표적인 사이트는 네이버의 QR코드 만들기(http://qr.naver.com/)가 있습니다. 링크를 클릭하면 보이는 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QR 코드를 만들면 됩니다.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전체 과정은 생략하며, 저는 QR 코드 아래에 zeany.net 이미지와 내용으로는 http://zeany.net 을 입력해 봤습니다.  


한번 생성한 QR 코드는 위 페이지의 '내 코드관리' 탭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. 

이렇게 생성한 QR 코드는 스마트폰의 QR 코드 리더 앱으로 읽을 수 있으며,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앱이 있습니다.